온라인카지노 벌금 유니88벳19일 얀타르호에 대해 설명하는 존 힐리 영국 국방장관[AFP=연합뉴스 제공][AFP=연합뉴스 제공]


존 힐리 영국 국방장관이 현지시간 19일 간첩 활동을 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러시아 선박이 영국 해역에 진입했다면서 위협 시 군사적 옵션이 준비됐다고 경고했습니다.

BBC 방송과 로이터 통신은 힐리 장관이 이날 다우닝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선박 얀타르호가 최근 몇 주간 스코틀랜드 북쪽 영국 해역 경계를 떠돌다가 영국 해역에 진입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얀타르호는 공식적으로는 러시아 해양연구선으로 등록돼 있으나 서방에서 간첩 활동을 한다고 의심하는 선박입니다.

힐리 장관은 얀타르호가 "정보 수집과 우리 해저 케이블 위치 파악을 위해 설계된 배"라면서 "우리와 동맹국들의 해저 기반 시설을 위험에 빠뜨리기 위한 러시아 함대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영국군은 얀타르호를 추적하기 위해 해군함 한 척과 공군 초계기 P-8 여러 대를 띄웠는데 얀타르호가 조종사들을 향해 레이저를 쐈다고 설명했습니다.

힐리 장관은 "이런 러시아의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며 영국군이 이번 일을 대단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러시아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면서 "우리는 당신을 보고 있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 그리고 얀타르호가 이번 주 남쪽으로 이동한다면 우리는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얀타르호를 더 면밀히 추적할 수 있도록 해군 교전 규칙을 변경했다면서 "얀타르가 경로를 변경하면 그에 대비한 군사 옵션이 있다. 푸틴에게 정보를 주지 않기 위해 그 옵션을 공개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효인(hija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